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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혁 운동

산업화가 시작된 이후 특히 영국과 독일에서는 산업화로 나타나는 부정적 결과들을 수공예 개혁, 계몽, 디자인 양식 개선 등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운동들이 있었다(토마스 하우페 2005). 한쪽에서는 조악한 산업 제품들을 고품질의 수공예 제품으로 대치하고자 하는, ‘과거로의 회귀를 주장하였다. 이에 반해 다른 쪽에서는 양식 변화, 제품 형태 변화 등으로 디자인의 수준을 높여 아름다운 제품을 만들고자 하였다.

 

1. 미술 공예 운동(Arts and Crafts Movement)

1) 정의

미술 공예 운동은 근대 디자인사에서 가장 먼저 일어난 운동으로, 영국의 윌리엄 모리스(William Morris)가 주축이 되어 수공예를 중시하면서 건축, 공예를 중심으로 전개하였다. 수공예 운동이라고도 부른다.

 

2) 배경과 특징

미술 공예 운동은 존 러스킨(John Ruskin)의 사상에 영향을 받았다. 러스킨은 산업 혁명으로 나타난 자연 파괴, 기계 제품 범람, 수공 기술 낙후 등을 비판하고 특권 계층에만 이윤을 주는 기계를 파괴해야 한다고 하였으며, 산업 사회의 무질서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미술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미술 공예 운동은 이러한 사상을 바탕으로 산업 혁명의 폐해에 대한 반동으로 시작하였고, 일체의 기계적 생산을 부정하고, 중세시대 수공예의 부활을 꾀했다. 그리고 미술은 대중에, 대중에 의한, 대중의 미술이 되어야 한다고 보고, ‘미술 민주화를 주장하였다.

특징으로는 첫째, 기계로 생산된 제품보다 수공예품이 우월하다고 보았다(락시미 바스카린 2007). 둘째, 양식의 특성은 형태, 기능, 장식의 일체화를 위해 형태와 모양은 간결하고 ,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미술 공예 운동의 첫 번째 시기에는 새와 식물, 동물의 형태에서 영감을 얻었으며 사례로 윌리엄 모리스의 벽지 디자인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시기에는 좀 더 추상적인 방향으로 접근했으며, 매혹적, 신비적인 자연물로부터 영감을 얻었다. 셋째, 길드(Guild)와 공예 조합을 결성하고 각자 고유의 스타일,

전문성, 지도자를 갖추어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제품을 생산하였다. 대표적인 길드로 세인트 조지 길드(Guild of St. George), 센츄리 길드(Guild of Century), 코츠월드파(Costwold school) 등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은 윌리엄 모리스며, 그는 1861 모리스, 마샬, 포크너 상회(Morris, Marshall, Faulkner & Co.)’를 설립하고(후에 모리스 상회로 개칭) 가구, 벽지, 스테인드글라스, 타일, 염색, 직조 카페트 등을 고안, 제작하였다. 후에는 서적 삽화, 서체 고안, 출판 활동 등에도 관계하였다. 모리스는 중세의 제품 소재, 제작 방식 등을 따랐으며, 공예품을 중세 시대 수준으로 높이고, 대중에게 보급하려고 하였다.

 

3) 한계와 의의(조성근 1997)

미술 공예 운동의 한계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을 위한 예술을 주장하였으나 수공예 제품들은 기계로 대량 생산한 제품들보다 가격이 비싸 결과적으로 대중을 위한 것이 되지 못했다. 둘째, 급변하는 시대 정신에 맞춰 새로운 것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진취적인 자세보다는, 중세 시대의 양식을 피상적으로 모방하고 재현하는 복고주의적 한계를 보였다. 셋째, 대중을 위한 제품 생산이라는 미술 공예 운동의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기계 문명을 배제할 수 없었다. 그러나 기계 생산 방식과 산업 발전을 부정하는 시대착오적인 모순을 드러냈다.

마지막으로 미술 공예 운동의 의의를 살펴보면 우선, 윤리적인 면이 부각된 운동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미술 공예 운동은 기계가 아닌 인간이 만드는 수공업을 통해서 품질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따라서 인간의 주체성과 휴머니즘을 중시했다고 볼 수 있다. 이념적으로도 대중을 위한 예술을 지향하여 사회적, 도덕적 동기를 가지고 있었으며, 가치 있는 예술을 강조하였다. 다음, 기계 문명에 대한 반성을 하고, 제품의 미적 품질을 개선하여 디자인 운동의 시금석이 되었다. 또한 주장했던 예술의 민주화’, ‘예술의 생활화는 근대 디자인의 이념적 기초가 되었다.

 

 

 

2. 아르누보(Art Nouveau)

1) 정의

아르누보(Art Nouveau) 새로운 미술이라는 뜻으로 1890년 경부터 유럽(벨기에, 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전개된 장식 미술 운동이다. 아르누보란 용어는 사무엘 빙(Samuel Bing)의 파리 상점 '라 메종 드 아르누보 (La Maison De Art Nouveau)‘로부터 유래하였다. 이 상점의 인테리어는 반 데 벨데(Henri Van De Velde)가 담당하였는데, 그는 곡선을 위주로 한 장식적인 실내 장식을 하였고, 이것이 주목을 받으면서 화려하고 곡선적인 양식이 유행하게 되었다. 한편 아르누보는 독일에서는 '유겐트스틸(Jugendstil)', 이탈리아에서는 '스틸 리베르티1)(Stile Liberty)', 스페인에서는 '아르테 호벤(Arte Joben)', 프랑스에서는 '기마르 양식(Style Guimard)', 오스트리아에서는 '시세션(Secession)' 등으로 불리며 국제적인 양식으로 발전하였다(캐롤 스트릭랜드 2002),

 

2) 배경과 특징

아르누보는 산업 혁명의 여파로 과학 기술에 대한 희망과, 생활 양식의 급속한 변화에 대한 불안이 교차된 복잡한 감정과 세기말적인 독특한 절박감이 일으킨 조형 운동이었다. 그리고 과거의 역사적 양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조형미를 창조하려고 하였다. 곡선과 화려한 장식을 공예, 건축 등 건물의 외관이나 실내 장식, 일상 생활 용품에 적용하였다. 식물의 모방에서 출발하였고, ‘당초 양식이나 물결 양식’, ‘꽃의 양식’, ‘국수 양식 등으로 불렸다(공업전문대 교재편찬위원회 1996).

아르누보의 특징은 첫째, 화려한 곡선 양식을 들 수 있다. 주로 유기적인 잎사귀 모양이나 구불 구불한 선, 비기하학적인 채찍 모양 등의 곡선이 사용되었다(락시미 바스카린 2007). 그리고 수련, 포도 덩쿨, 시냇물, 나리꽃, 공작과 같은 자연물과 날씬한 몸매의 여인 등의 주제가 이용되었다. 둘째, 과거의 양식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형식을 도입하였다. 아르누보의 주창자들은 혁신적인 양식을 추구하였고, 미술을 실용화하려고 했다. 그리고 철, 유리 등 소재의 특성에 관심을 보였고, 새로운 소재를 결합하고, 적극적으로 이용하였다.

 

3) 한계와 의의

아르누보의 한계로는 장식에 지나치게 집착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아름다운 장식미만을 추구하다보니 기능적이고 합리적인 면을 소홀히 하게 되었고, 점차적으로 장식 과잉이 되었으며, 탐미적이고, 퇴폐적인 경향을 띄었다. 이러한 성향은 결국 기계에 의한 대량 생산에 부적합하게 되어, 장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단명할 수 밖에 없었다.

하지만 과거의 전통적인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를 창조하려고 했던 점에서, 역사적 의의를 가진다고 평가할 수 있다.

 

 

 

 

 유겐트스틸(Jugendstil)

A. 정의

유겐트스틸(Jugendstil)이란 청춘 양식(Young Style)’이란 뜻으로, 독일식 아르누보를 말한다. 명칭은 1895년 뮌헨에서 발행했던 미술 잡지 유겐트(Jugend)’에서 유래했다(김병억 1999).

B. 특징

유겐트스틸의 특징을 살펴보면 첫째, 양식의 특성은 기하학적이고 추상적이다. 1900년 이전의 초기 디자인은 자연스러운 재현적 형태의 꽃무늬를 강조했다. 그러나 후기로 갈수록 점차 추상적이고 기하학적이며 양식화되어 아르누보의 전형적 스타일과 차별화되었다. 둘째, 지역적 특성이 두드러졌다. 독일과 스코틀랜드의 지방색이 담겨있었으며, 이로 인해 간결하고 근대적이었다. 셋째, 유겐트스틸의 주창자들은 디자인의 개혁과 사회 변화의 수단으로 자연 형태의 사용을 주장하였다.

 

 

 시세션(분리파, Secession)

A. 정의

시세션(Secession)이란 과거의 모든 예술로부터 분리를 목표로 하고, 새로운 시대의 예술을 창조하고자한 운동이다. 신예술 양식인 아르누보의 영향을 받아 1897년 오스트리아, 독일 등에서 성행하였다. 보통 분리파, 분리주의 또는 빈 분리파로도 불린다.

B. 특징

시세션은 첫째, 아카데미가 표방하던 보수적인 기준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대신 독립협회를 구성해 그들 고유의 독창적인 비전을 추구했다. , 과거의 양식으로부터 분리와 신시대를 개척할 예술의 창조를 목표로 삼았다. 둘째, 양식의 특성은 직선적이고, 기하학적이었다. 초기에는 전형적인 아르누보 스타일로 제작되었으나, 점차 이에서 벗어나 곡선보다는 클래식한 직선미, 기하학적인 개성을 창조하였고, 정방형, 장방형을 이용하여 정교한 기법을 구사하였다. 셋째, 건축과 응용 미술을 밀접하게 묶으려는 목표를 가지고 활동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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